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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 항공유

 

탄소중립 시대를 향한 큰 걸음이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LG화학 연구진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기존 항공유 대비 탄소배출량을 80%까지 줄일 수 있는 ‘지속가능 항공유(SAF)’ 생산 촉매를 개발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번 기술 개발은 전 세계 항공업계의 친환경 목표 달성에 있어 중요한 진전으로 평가됩니다.

1.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혁신적 촉매 기술

UNIST의 에너지화학공학과 안광진 교수팀과 LG화학의 탄소중립 연구팀이 공동으로 개발한 이번 촉매 기술은 기존 화석연료 기반 항공유와 비교했을 때 탄소배출을 80%까지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이 촉매는 이산화탄소를 직접 항공유에 적합한 이소파라핀으로 전환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기존에 사용되던 제올라이트 촉매를 대체하여, 보다 높은 이소파라핀 생성 비율을 달성했습니다.

2. 지속가능 항공유의 상용화 가능성

연구진이 개발한 백금 기반 텅스텐-지르코니아 촉매는 탄소 침적이 적고, 장시간 안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상용화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항공 산업뿐만 아니라 다른 수송 분야에서도 폭넓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항공 분야뿐 아니라 전체 수송 부문의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경제성과 환경적 가치

안광진 교수는 “기존 촉매의 한계를 극복하고 이소파라핀 생성 비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기술은 항공유의 경제성을 높이며, 추가 정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산업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이는 단순한 기술적 성과를 넘어, 실제 상용화를 위한 중요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결론: 항공 산업의 친환경 미래가 눈앞에!

지속가능 항공유는 현재 항공 산업이 직면한 탄소 배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중요한 해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번 촉매 기술 개발은 항공 산업뿐만 아니라 전체 수송 분야의 친환경 전환에 중대한 기여를 할 것입니다. 상용화가 이루어진다면, 지속가능 항공유는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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